| 로그인 | 회원가입 | ID/PW 찾기 | 사이트맵 |

제 1 장 총칙 [ 2004년 12월 1일 제정 ]

제1조 【목적】
이 규정은 종중회 규약 제23조 종재관리중 기본재산으로부터 현금화된 현금자산(이하 『기금』이라 함)의 관리규정을 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.

제2조 【기금의 종류】
기금은 국가기관으로부터 기본재산의 수용보상금과 기본재산의 賣渡金 및 회관임대수익 등으로 한다.

제3조 【기금사용의 제한】
① 기금은 宗中의 운영자금(경상비)과 자산의 취득 및 특별목적사업에 한하여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일체의 유가증권의 투자 또는 종원에게 대여 할 수 없다.

② 宗中의 운영자금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는 그 果實金 중에서 종재관리위원회가 결의 한 금액에 한하여 전용할 수 있다.

제4조【기금관리】
① 기금관리는 종재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제1금융권에 종중의 임원 공동명의로 예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통장은 종중의 금고 또는 예치은행이나 타 은행의 금고에 보관한다.

② 신탁은행의 변경, 신탁상품의 변경 및 기간연장 등 필요할 경우 이사회 또는 종재관리위원회의 결의에 의하여 변경할 수 있다.

제5조【공동명의자의 선임】
① 공동명의자는 4인 이상으로 이사장, 부이사장 및 임기 중 이사로 하되 이사는 종재관리위원회에서 선정한다.

② 공동명의자의 다음 각 호의 결격사유가 없는 자로 한다.

1. 송사중이거나 송사계류중인 자.

2. 재판판결에 의하여 금고형 또는 금치산의 판결을 받은 자

3. 금전과 관련된 부정이 있었던 자

③ 종중은 공동명의자로부터 기금관리와 관련된 모든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는 각서를 징구해야 한다. 각서는 별첨양식에 준한다.

제6조【공동명의자의 책임】
① 공동명의자는 종중의 기금을 잘 보존하고 기금을 늘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노력해야 한다.

② 공동명의자로 하여금 다음 각 호에 의하여 기금의 손실이 발생했을 때는 공동명의자가 공동의 책임으로 이를 보상 또는 변상해야 한다.

1. 은행예치의 입금지연으로 인한 손실

2. 은행신탁상품의 변경지연으로 인한 손실

3. 공동명의자의 권한정지 등 명예변경지연으로 인한 손실

4. 공동명의자의 개인적 사고나 송사 등으로 제반비용손실이 발생 할 때

제7조【공동명의자의 의무】
① 예치금의 공동명의자는 이사회결의 또는 종재관리위원회결의에 의하여 입금과 출금을 하고자 할 때에는 지정한 일자에 입금과 출금을 하도록 해야 한다.

② 제4조 2.항에 의하여 예치의 만기로 인한 신탁기간연장, 또는 신탁상품의 변경이 발생할 경우는 은행의 약정 일에 차질이 없도록 이를 이행해야 한다.

③ 공동명의자는 종재관리위원회가 정한 금액만큼의 부동산 또는 이행보험보증증권으로 담보해야 한다. 다만 이를 담보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경비는 종중이 부담한다.

제8조【공동명의자의 변경】
공동명의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 할 경우는 공동명의자를 변경해야 한다. 이때 당사자는 명의 변경을 거부하거나 회피할 수 없다.

1. 공동명의 이후 제5조에 해당이 되는 자

2. 공동명의 이후 제6조에 해당하는 손실이 있게 한 자

3. 임원의 임기만료나 자격정지 또는 상실 된 자

제9조【공동명의자의 금지사항】
공동명의자는 본인의 명의를 타 목적에 담보, 저당, 양도, 대여 등 일체의 불법적 행위를 할 수 없다.

제10조【기타사항】
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별도 규정을 제정하거나 이사회결의 또는 종재관리위원회의 결의에 의하여 시행할 수 있다.

※ 부 칙 : 이 규정은 2005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..